브릿지저널 김경미 기자 | 경상남도는 4월 28일부터 도 홈페이지 내 ‘도정 영상 저장소(영상 아카이빙 시스템)’를 본격 운영한다.
‘도정 영상 저장소’는 도와 시군, 출자출연기관 등에서 제작한 도정 관련 영상을 한곳에 모아 통합해 관리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기존에는 도정 영상이 각 기관별로 분산돼 있어 자료 공유와 활용이 어려웠다. 특히 민간의 공공기관 콘텐츠 접근에 제약이 많았으나,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는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도청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내부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예산 절감 효과도 거뒀다.
영상 저장소는 경상남도 홈페이지 내 ‘경남소개’ - ‘도정홍보영상’ - ‘영상저장소’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도내 각 공공기관이 직접 영상을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도는 향후 계절별 테마 영상 등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저장소에 등록된 영상은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다만, 모든 영상은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른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 가능)으로 제공되며, 변형이나 2차적 저작물 작성은 기본적으로 금지된다. 상업적 또는 기타 목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영상에 명시된 관리기관의 별도 승인이 필요하다.
장수환 경상남도 홍보담당관은 “도정 영상 저장소 구축은 도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역량, 그리고 도내 홍보 협의체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영상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국민 접근성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